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2016년 하반기 명예교수협의회 산업시찰

 명예교수협의회에서는 매년 1회, 간혹 2회에 걸쳐 산업시찰을 시행하여 왔다. 2016년에는 4월 19일에 CJ 블로섬파크(연구소)를 산업시찰 하였다. 이 글에서는 이인규 명예교수협의회 회장이 선임된 후 처음 가진 하반기 산업시찰에 대하여 보고하기로 한다.


  이번 산업시찰은 10월 26일-27일 1박 2일 일정으로 경주에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본사를 방문하고 우리나라 전력의 31% 정도를 담당하는 원자력발전의 전반에 걸쳐 현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가까이에 있는 월성원자력 발전소를 견학하고 실제 원자력이 발전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문제점도 배우고자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원자력 발전에 파생되는 방사능오염물질을 관리하는 방폐장도 같이 방문하여 현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원자력 발전 및 관리는 범국가적인 문제라서 명예교수님도 관심이 많으리라는 취지로 추진되었다.


  산업시찰을 준비하는 기간 중에 시에서 1978년 관측을 시작한 이래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규모 5.8)이 9월 12일 발생하였고 이후 여진도 계속 있고 하여 경주여행을 꺼리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다른 우여곡절도 있었는데 9월 28일부터 김영란법이 시행되어 명예교수를 산업체로 초대하는 것이 위법이 아닌가 하는 걱정도 있었으나 다행스럽게도 명예교수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유권해석이 있어서 계속 추진하게 되었다. 이런 곡절을 거치면서 최종적으로는 36명의 교수님이 참석하게 되었다. 1박2일의 시찰로는 적은 숫자는 아니었다. 단과대학 별로 보면 인문대학 6명, 자연과학대학 4명, 사회과학대학 4명, 법과대학 1명, 사범대학 11명, 공과대학 5명, 농업생명과학대학 1명, 수의과대학 1명, 보건대학원 2명, 생활과학대학 1명이었다.


  아침 8시에 사당역 근방에서 출발하여 경주에 도착하여 점심을 한 후 ㈜한국수력원자력 본사를 우선 방문하였다. 이 본사는 서울에서 이전한지 얼마 안 되는 건물이라 관심이 많았다. 방문 시에 조석 사장과 주요 임원들이 맞아 주었으며 회의실에서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의 현황, 한수원에 대한 설명, 특히 원자력의 안전에 대하여 설명이 있었고 이어 명예교수님들로부터 질문을 받고 대답을 하는 간담회시간을 가졌다. 이인규 회장님의 감사패 전달식도 있었다. 


  이어 월성원자력 발전소를 방문하였으며 실제 발전 현장을 시찰하였다. 동해에 접하여 있는 큰 규모의 원자력 발전시설은 아주 큰 인상을 주었다. 환경보전에 관한 설명도 있었다. 발전소 최고 책임자인 월성원자력 본부장이 저녁식사에 초대하여 주었으며 추가로 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들의 방문에 감사를 표시하였고 이쪽에서도 감사한 마음을 전하였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방문을 마치고, 2016. 10. 27

마지막 방문지로 원자력발전에서 발생하는 중저준위 방사능 폐기물를 보관하는 경주방폐장(한국원자력환경공단)을 견학하였다. 이 위치를 정하기까지 국가적으로 엄청난 혼란을 겪었던 시설이었다. 입구에서부터 지하로 깊이 들어가면서 시찰하였으며 마지막 단계에 있는 실제 저장소는 시간이 늦어 구경하지는 못하였지만 내부 설명으로 충분히 잘 이해할 수 있었다. 경주방폐장 소장은 다음 날 경주에서 가진 점심에도 우리들을 초대하여 주었으며 추가로 방폐장에 관하여 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날 숙박은 울산의 현대호텔에서 하였고 이튿날 오전시간에는 경주 박물관을 구경하여 신라의 1000년 역사와 문화를 즐겼다. 그리고 점심 식사 후에 서울로 향했다. 경주를 떠나 서울에 오는 버스 안에서 마이크를 사용하면서 장시간에 걸쳐 여러 명예교수님들의 고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나라 원자력발전과 안전에 관한 추가적인 내용, 원자탄과의 관계, 우리나라 지질구조와 원자력 발전, 신라의 역사, 정치, 협의회 발전방향 등 유익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여러 교수님들이 하다 보니 어느새 서울에 도착하게 되었다. 이번 산업시찰은 원자력과 신라고도 라는 테마, 방문한 3개 기관장의 환대와 설명, 버스 안에서의 교수님들의 담론, 단과대학이 다른 명예교수님들 사이의 교분 등이 대표적인 특징이었다. 여러 명예교수님이 만족한 산업시찰이었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