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는 명예교수들 간의 친목 도모, 공적활동 및 권익 보호, 모교의 발전 기여 등을 목적으로 2008년 5월에 설립되었습니다. 2012년에는 명예교수협의회를 지원할 사단법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발전진흥회가 설립되어 이원체제로 운영해 오다가 2019년에는 두 단체를 통합하여 사단법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로 개편되었습니다. 우리 협의회는 평생을 학문연구와 인재양성을 통해서 빛나는 업적을 쌓으시고 우리 대학과 사회에 공헌하신 1,222명으로 (2024. 11. 현재) 이루어진 대한민국 최고의 지성집단이 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협의회를 이끌어 오신 한인규, 이수성, 이인규, 이장무 명예교수님들의 헌신적이고 열성적인 봉사가 있었기에 지금의 협의회가 활동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며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우리 협의회의 활동으로는 매년 “명예교수회보” (2024.02월말에 19호가 발간), 각종 “연구보고서”, 계간인 “소식지”, 학문 후속세대를 위한 학문적인 자서전인 “나의 학문, 나의 삶” 등을 발간하며, 아울러 축적된 지적자산을 전국의 학교, 기업체 및 관공서를 대상으로 한 특강 형태의 “재능기부사업”과 “멘토링” 및 교육방송 참여를 통하여 사회에 환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소규모 연구모임” 지원사업을 시작하여 우리 주위의 현안문제에 대하여 핵심적이며 기본적인 해결방안을 사회와 서울대학에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디지털화한 현대 사회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인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인성교육 집담회” 및 중고 교사를 상대로 “인성교육 직무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업 시찰”에도 많은 명예교수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계십니다. 불행하게도 몇 가지 사업은 코로나로 인하여 시행되지 못했으나 금년 하반기부터는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의 결과물은 홈페이지의 간행물에 올려져 있습니다. 여러분의 자유로운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많이 이용해 주십시오.

우리 협의회가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 큰 도약의 길로 가기 위해서는 큰 학덕과 경륜이 높으신 명예교수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도움과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존경하는 명예교수님께서 정년퇴임 후에도 후학들의 모범이 되고 대학과 사회에 봉사하실 수 있는 길을 찾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 하겠습니다. 여러 명예교수님들의 고견을 고대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존경하는 명예교수님들과 방문해 주신 여러분들이 건강하시고 가정에 평안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  이사장/회장
  김 하 석